① 균등충전방식
각 전해조에서 일어나는 전위차를 보정하기 위하여 1~3개월마다 1회 정전압으로 충전하여 각 전해조 용량을 균일화 하기 위하여 행하는 충전방식
② 부동충전방식 [가장중요]
축전지의 자기방전을 보충함과 동시에 상용부하에 대한 전력공급은 충전기가 부담하도록 하되 충전기가 부담하기 어려운 일시적인 대전류 부하는 축전지로 하여금 부담하게 하는 방식
③ 보통충전방식
필요할때마다 표준시간율로 소정의 충전을 하는 방식
④ 급속충전방식
짧은 시간에 보통 충전 전류의 2~3배의 전류로 충전하는 방식
⑤ 세류충전방식
축전지의 자기 방전을 보충하기 위하여 부하를 off한 상태에서 미소 전류로 항상 충전하는 방식
⑥ 회복충전방식
정전류 충전법에 의하여 약한 전류로 40~60시간 충전시킨후 방전시키고 다시 충전시킨후 방전시킨다.이와같은 동작을 여러번 반복하게 되면 본래의 출력용량을 회복하게 되는 충전방식
① 기존 T-8, T-10 에 비해 35%, 50% 에너지 절약이 가능하다
② 연색성 및 광속유지율이 우수하다.
③ 전자식 안정기의 낮은 전력소모로 에너지 절약이 가능하다
④ 16,000h의 긴수명을 가진다
⑤ 열발생이 적다.모선보호방식 4가지
① 전류차동계전방식: 각 모선에 설치된 CT의 2차 회로를 차동 접속하고 거기에 과전류 계전기를 설치한 것으로서, 모선내 고장에서는 모선에 유입하는 전류의 총계와 유출하는 전류의 총계가 서로 다르다는 것을 이용해서 고장 검출을 하는 방식이다.
② 전압차동계전방식: 각 모선에 설치된 CT의 2차 회로를 차동 접속하고 거기에 임피던스가 큰 전압 계전기를 설치한 것으로서, 모선내 고장에서는 계전기에 큰 전압이 인가되어서 동작하는 방식이다.
③ 위상비교계전방식: 모선에 접속된 각 회선의 전류 위상을 비교함으로써 모선내 고장인지 외부고장인지를 판별하는방식
④ 방향비교계전방식: 모선에 접속된 각 회선에 전력방향 계전기 또는 거리방향 계전기를 설치하여 모선으로부터 유출하는 고장 전류가 없는데 어느 회선으로부터 모선 방향으로 고장 전류의 유입이 있는지 파악 하여 모선 내 고장인지 외부 고장인지를 판별하는 방식
<장점>
① 중성점을 0전위로 유지할 수 있으므로 단절연이 가능하다.
② 1선지락사고시 건전상의 대지전위 상승이 낮으므로 전로나 기기의 절연레벨이 경감된다
③ 보호 계전기의 동작이 확실하며 고속도 차단이 가능하다.
④ 개폐서지의 저하로 피뢰기의 책무를 경감하고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어 정격이 낮은 피뢰기 사용이 가능하다.
<단점>
① 지락사고시 병행통신선에 전자유도장해를 크게 미친다.
② 지락전류가 매우커서 기기에 대한 기계적 충격이 크므로 손상을 주기 쉽다.
③ 계통사고의 70~80%는 1선 지락 사고이므로 차단기가 대전류를 차단할 기회가 많아져서 차단기의 수명이 경감된다.
④ 지락전류가 저역율 대전류이기 때문에 과도 안정도 가나빠진다.
내부 임피던스가 0이고 전압은 그 크기와 위상이 부하의 증감에 관계없이 전혀 변화하지지 않고 또 극히 큰 관성정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는 용량 무한대의 전원을 말한다.
① 축전지
② 보안장치
③ 충전장치
④ 제어장치
<농형>
① 전전압(직입)
② 와이델타 기동
③ 기동보상기법 (기기의 수명과 경제성을 고려할 때)
<권선형>
④ 2차저항 기동
⑤ 2차임피던스 기동
기동시 전동기에 대한 인가전압을 3상 단권변압기로 감압하여 공급함으로써 기동전류를 억제하고, 기동완료 후에는 전전압을 전동기에 인가하고 동시에 기동보상기를 회로에서 차단하는 방식
<유압풍냉식>
유입식 변압기에 방열기를 부착시키고 숭풍기에 의해 강제 통풍시켜 절연유의 냉각효과를 증대시킨 방식
<무부하 탭 절환장치>
무부하 상태에서 변압기의 권수비를 조정하여 변압기 2차측 전압을 조정하는 장치
<비율차동계전기의 이용목적>
변압기의 내부고장 검출에 이용
<무부하손>
부하에 관계없이 전원만 공급하면 발생하는 손실로 히스테리시스손, 와류손 및 유전체손이 있다
① 비율차동계전기
② 브흐홀쯔 계전기
③ 충격압력 계전기
④ 온도 계전기
⑤ 방압 안전 장치
① 이도의 대소는 지지물의 높이를 좌우한다.
② 이도가 너무 크면 크게 좌우로 크게 진동해서 다른상의 전선과 접촉하거나, 수목에 접촉할 수 있다.
③ 이도가 클 경우 도로, 철도, 통신선등 횡단장소에서 접촉될 우려가 있다.
④ 이도가 작을 경우 전선의 장력이 증가하여 전선이 단선될 우려가 있다
① 눈에 입사하는 광속이 너무 많을때
② 광원과 배경사이의 휘도 대비가 클때
③ 순응이 잘 안될때
④ 광원을 너무 오래 바라볼때
⑤ 광원에 휘도가 너무 과다 할 때
이상으로 전기기사 필기정리, 전기기사 실기 정리 및 전기직 실무면접 정리 포스팅을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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