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루가 40도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안전공학과" 졸업생이 직접 알려주는 안전공학과 취업현황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해요!!  저는 안전공학과를 재학하고 최근에 졸업을 해서 바로 취업을 했어요!! 4학년 2학기를 다니면서 취업을 동시에 준비해 취업을 바로한 운이 좋은 케이스죠!!  하지만 면접과 인적성 등 때문에 4학년 2학기의 성적은 정말 낮게 나왔어요 ㅠㅠ

 

안전관리자

 

앞서 포스팅한 안전공학과 학과 소개에서 안전공학과의 학생이 갈 수 있는 진로에 대해 먼저 설명을 드렸는데요!! 제가 같이 취업을 준비한 동기들은 정말 다양한 분야로 취업을 했어요!! 한번 소개를 해 드릴께요!!

저는 취업을 할 때 7명의 친구들과 같이 스터디를 하면서 취업을 준비했어요!! 모두 같은 과 동기들로 구성된 스터디였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7명 모두 대기업에 취직을 했어요!! LG그룹 3명, 삼성그룹 2명, 건설회사 2명 으로 다 취업을 했습니다!! 정말 좋은 시너지와 면접연습, 그리고 전문적인 지식을 공유하면서 모의 면접 및 질문을 하니 확실한 대비가 되었습니다!! 

Shutterstock

제가 같이 스터디한 동기들 말고 다른 동기들은  현대그룹 2명, SK그룹 4명, 건설사 3명, 공공기관 및 공단 4명, 롯데 그룹 1명, CJ 그룹 3명 등 진짜 너무너무 좋은 취업을 했는데요!!  물론 취직을 못한 인원도 있고, 중견 중소 기업을 간 친구들도 있지만 제가 직접 느낀 비율로는 60% 대기업취업 , 30% 미취업 후 재준비, 10% 중견기업 및 공공기관 등이라고 생각이 들었어요!!  이렇게 대기업을 많이 가는 안전공학과!!!! 도대체 이유가 뭔지 한번 알아볼까요??

 

SHUTTERSTOCK

 

1. 전국의 안전공학과가 많지가 않다

앞서 포스팅에서 말했듯이 안전공학과가 있는 학교는 그렇게 많지가 않아요!! 제가 아는게 5~7개 정도니까 많아야 10개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안전직무는 안전공학 전공이 아닌 학생이 원래는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 직종이었어요!! 제조업에는 기계과 및 화학공학과 학생들, 건설업에는 토목공학과 및 건축공학과 학생들도 많이 만나고 많이 지원도 하고 일하고 있어요!! 현재 저의 사수 두 분도 다른 전공에서 오신 분들이거든요!!  그렇다 보니 안전만 전문적으로 배운 사람이 필요하다고 느껴서 채용이 많이 늘고, 안전 전공인 분들이 갈 수 있는 폭이 많아졌어요!!

 

2. 대기업 채용이 많다!

말하기에 아쉬운 현실이지만 아직 우리나라는 안전에 대한 의식이 그렇게 높지가 않다고 생각해요!! 안전관리자가 법적 선임기준이 있는 거부터 해서 안전에 대한 관심이 선진국에 비해 많이 떨어지죠!! 하지만 정부와 법으로 안전관리자를 채용하도록 규제를 하고 있으니 기업 입장에서는 뽑아야하죠!!  법 등을 보면 기업의 규모가 클 수록 법적으로 안전관리자를 필수로 선임을 해야해요!!  기업의 규모가 클 수록 안전관리자의 채용이 많아진다????? 대기업 일 수록 안전관리자를 꼭 뽑아야한다로 생각 할 수 있죠!! 

 

3. 정부에 대한 안전의 관심 증대

안전에 대한 관심이 점점 올라가고 있는 현실에서 안전에 대한 법적 관심도 많아지고 있어요!! 사고가 나면 공사를 따는데 영향도 있고, 대기업에서 사고가 나면 언론에서 국민적 질타를 받기도 하고 비용도 정말 정말 많이 들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안전에 대한 경영을 높은 순위에 놓고 경영을 하고 있어요! 이걸 따라가기는 아직 힘들지만 그래도 경영방침에 안전을 세운다는 것은 굉장한 발전이에요!! 

 

참고로 현재 중소 및 중견기업 등에서 안전관리자를 채용하는데 총무를 겸직으로 하는 곳이 많아요!! 솔직하게 이걸 말하자면 안전과 총무를 같이 하는 것은 사실 말도 안되죠!!  이 말을 제가 개인적으로 해석하자면 안전에 대한 법적 선임은 지켜야겠고, 인건비는 줄이기 위해 안전관리자를 선임하고 총무일도 커버하게 시키는거죠!!  @@

물론 한번에 많은 일을 배울 수 있지만,,,,, 과연 안전업무가 주가 될까??? 라는 생각이 드네요!!

다음에는 안전관리자의 정규직 및 비정규직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고자 해요!!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