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루가 40도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싱가폴 (싱가포르) 안전관리의 특성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1. 기준위반에 대한 강력한 처벌

안전사항 위반에 대해 강력한 처벌 !! 벌금 및 과태료를 부과하고 그 금액도 상당합니다. 단순한 법령 기준 위반만으로도 공사현장의 작업을 중지시키고 외국인 근로자가 법령을 위반할 시 즉시 강제 출국조치를 시행합니다. 또한 안전모 미착용에 대한 과태료가 한화로 80만원 정도입니다. 우리나라는 5만원정도로 큰 차이가 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부상재해만으로도 벌금이 2억 부과된 사례도 있으므로 정말 법에 대한 집행이 강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공무원 우대를 통해 청렴하고 소신있는 법의 집행

공무원을 우대하고 (높은 수준의 급여, 부정적발 시 전재산 몰수) 존중하면서 소신있고 청렴한 법을 집행합니다. 그로인해 자부심도 있고 국민의 신뢰는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싱가포르의 국가 청렴도는 180국 중 3위를 기록할 만큼 높은데 저희나라는 30위권안에도 들지 못했습니다. 또한 저희나라는 사망사고 발생 시 평균적인 벌금액도 약 500만원 이하로 처벌이 크지 않아서 법에대한 반사이익을 예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3. 입찰단계에서의 안전평가

입찰단계에서 안전평가 점수가 들어가있어서 입찰 시 안전미흡업체에 대해 탈락하여 아예 공사를 시작하지 못하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국내에서 PQ (Pre-Qualification)이라고 불리는 입찰자격사전심사 과정에서 안전에 대한 위반사항 발생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 MOM (Ministry of Manpower) 이라고 하는 우라나라로 치면 싱가폴 고용노동부에서 벌점을 부과하고 입찰을 제한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공공입찰 시 안전비중이 있긴 하지만 굉장히 미미한 편이고 Impact가 크지 않은 상황입니다.

항 목

내 용

배 점 (비 율)

안전관리 능력

(Safety Performance)

Safety Performance

12(3.6%)

Safety Award

(ASAC Award 수상 시 가점 2)

2(0.6%)

Safety Management System

6(1.8%)

사업수행 능력

(Project Performance)

진행중 공사 및 과거 5년간 시공 실적

15(4.5%)

기술제안 능력

(Project Specific Proposal)

기술제안, 시공능력, 안전한 공법제안 등

65(19.5%)

합 계

100(30%)

PQM이라고 불리는 싱가포르 건설안전제도는 Price/Quality Method)의 방식입니다. 입찰방식인데 싱가폴 발주공사 입찰 시 안전관리의 점수가 Quality부분에 들어가서 입찰에서 공사를 따는데 영향을 줍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싱가포르 육상교통청(LTA)라는 곳에서 평가하는 기준은 70%가 PRICE + 30%가 Quality로 평가를 준다고 합니다.

 

 

여기서 30%에 해당되는 Quality 부분은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점수를 줍니다. 저희나라가 안전에 대한 비중이 작은것과 달리 큰 비중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쌍용건설, 삼성물산 등이 싱가포르에서 공사를 수행하면서 싱가폴에서 안전관리 능력을 입증하고 있는데 관련 기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news.v.daum.net/v/20201208120642233

[다시뛰자 건설코리아] 싱가포르서 우뚝 선 '삼성물산'..독보적 기술력·안전관리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준비된 기업이 기회를 잡는다.' 2015년 11월 싱가포르 지하철 공사 구간 중 한곳인 T307 현장 입찰에서 5개 경쟁사를 제치고 수주를 이뤄낸 삼성물산의 이야기다. 당시 삼

news.v.daum.net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ㄱ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