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루가 40도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기업 취업에 관한 정보를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주제는PT 면접인데요!! PT 면접은 특정한 주제를 가지고 면접관들 앞에서 자신의 논리를 어떠한 방식으로 표현하고 어떠한 근거를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의견을 전달하는지를 확인하는 면접인데요!! 저도 18년 하반기에 5번의 PT면접을 진행했는데 모두 합격한 경험이 있습니다!! 정확한 기업명은 말씀드리기 힘들지만 모두 대기업이었어요!!! PT면접을 단독으로 진행하는 곳은 별로 없고, 1차 면접에서 인성면접 + PT면접 이러한 방식으로 많이 진행이 됩니다!!! 

그러면 PT면접에 대해 종류를 구분하고 PT면접에서의 꿀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PT면접의 종류!!


대부분의 기업들이 PT면접이라고 말하지만 사실 안을 들여다보면 조금씩 상이해요!! 그럼 어떠한 PT의 종류가 있는지 확인해 볼까요??

1. 분석 PT

먼저 첫번째는 분석 PT면접이에요!!! 제가 이름을 지었어요 ㅎㅎㅎ 분석 PT는 기업에서 한 장 짜리 PT에 대한 주제, 내용, 현황 등을 주고 10개~ 20개 정도의 기사 및 자료를 줘요!! 그 안에서 주제에 맞는 근거를 뽑고, 그를 바탕으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것이죠!! PT면접의 경우에는 PPTX를 이용해 1장의 슬라이드를 만드는 경우도 있고, 그냥 발표만 하는 경우, 칠판이 주어지는 경우, 자신이 A4에 작성한 후 복사를 해서 면접관에게 나눠주는 형식의 PT 등이 있어요!! 어느 것이던 분석 PT의 경우는 주제가 무엇인지, 어떠한 방식으로 논리를 펼칠지가 중요해요!!! 이렇게 설명하면 너무 포괄적이니 한번 예를 들어보죠!! 

 국내 자동차 산업 어떠한 방식으로 변화해야하냐?? 라는 주제의 PT가 나왔어요!! 그러면 자신이 근거자료들을 보고 어떠한 노선을 선택할 지가 중요해요!!  예를 들어 저는 "국내 자동차 산업, 럭셔리 고품격화 필요" 라는 방식으로 노선을 나간다면 이에대한 근거 자료들을 주어진 자료내에서 찾아야해요!! 근거자료는 자신의 머리와 가치관에서 나오는게 아니라 "주어진 자료"에서 나와야한다는걸 명심해야해요!! 

 자신이 요즘은 럭셔리 고품격화에 대한 수요가 많습니다! 라고 말해봤자 그것에 대한 근거자료가 없으면 이건 부 정확한 정보니까요!!  따라서 분석 PT면접은 주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어떠한 결론에 이르렀고, 그 결론에 대한 의견은 이것이다! 그래서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라는 프로세스로 진행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2. 사회이슈 PT

이것도 제가 이름을 만든 PT인데요!! 사회이슈를 주고 이것에 대한 견해를 묻는 PT에요!! 요즘을 예로들면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에서 중국인의 입국제한에 대한 의견을 펼쳐라!! 라는 것인데요!! 이 때는 주어진 자료가 없는 경우가 있어요!! 그래서 자신의 생각을 좀 더 표현하고 상황에 따른 장단점을 펼치는 것이 중요해요!! 그 때의 사회이슈에 대한 정보가 많고 아는 것이 많으면 더 잘 생각을 정리하고 표현할 수도 있겠죠??? 그래서 신문이나 뉴스를 보면서 그 당시 사회뉴스를 파악하고 많은 용어와 이야기를 아는 것도 중요해요!!  

저 코로나 중국인 입국에 대한 PT를 예로 들어볼께요!! 제가 만약 입국 제한에 반대한다는 의견으로 밀고나간다면 저는 이러한 방식으로 진행할 것 같아요!!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중국인 입국을 제한한다고 통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신천지라는 종교에 의해 코로나가 확산된 것이지 중국인에 의해 코로나가 지역사회의 감염까지 야기시킨것이 아니다! 만약 중국인이 코로나바이러스를 퍼트렸다고 한다면, 왜 대구나 경북지역에 코로나 감염자가 많을까?? 중국인들이 다수가 대구나 경북에 거주할까??? 아니다.   중국인 입국제한으로 해결되고 금지될 상황이 아니다. 라는 의견을 펼칠것 같아요!! 사실 좀 민감하고 어려운 주제지만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하고 답이 없다는 만큼 어떤 노선이던 확실하고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는 것이 중요해요!!

3. 전공지식 PT

전공지식에 대한 PT에요!! 지원자가 얼마나 많은 전공지식을 가지고 있나 확인을하고 그 의견을 작성해서 PT하는것인데요!! 이렇게 설명하니까 너무 어렵네요!! 또 예를 들어보죠!!  주제로 저는 안전이니까 ㅎㅎ 밀폐공간에 대해 설명을 해라 !! 라는 주제가 나와요!! 주어진 자료는 아무것도 없고요!! 그러면 자신이 가진 기본적인 지식에 대해 써야해요!! 밀폐공간의 주의사항, 밀폐공간의 정의, 밀폐공간의 위험성, 밀폐공간에서 사망자의 추이. 밀폐공간의 농도 수치 기준, 밀폐공간에서의 비상상황 발생 시 해결방법 등 을 막 적으면 됩니다!! 그리고 순서에 맞게 설명을 하는 것이에요!! 

밀폐공간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러한 정의가 나온 것은 이러한 위험성 때문입니다. 이 위험성으로 많은 사망자가 나왔는데요. 한번 농도의 기준을 볼까요??  이러한 상황에서 그럼 비상상황이 발생 시 어떠한 방식으로 위험성을 줄이고 대응해야 할까요??? 이런 Process가 있다면 좋을 것 같네요!!! 

 

PT면접 꿀팁!!


PT면접 꿀팁은 이미 앞서 말했지만 다시 한번 정리해드릴께요!! PT면접의 꿀팁은 다음과 같아요!!

 

1. 뻔뻔함과 자신감

뻔뻔하고 당당하게 신입의 패기를 보여줘야해요!!! 능글맞은 경력을 뽑는 자리가 아닌 만큼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패기를 보여주는게 중요합니다. 자세는 바르게, 목소리는 크게, 의견 표현은 당당하게,,, 자신의 의견에 반문을 제기하면 한 번 고려를 해보고 자신이 틀렸다 싶으면 당당하게 인정하고 그 부분은 틀린 것 같습니다. 등으로요!!  어짜피 면접관들은 입사하지 않으면 옆집 아저씨들이거든요!! 라는 생각이 좋아요!!

 

2. 인과 관계 확실

PT는 자신의 논리를 보여주는 면접방법이에요!! 무슨 논리를 펼치던 원인과 결과, 그에따른 자신의 생각을 확실하게 표현해야해요!! 제가 만약 밀폐공간이 위험합니다!! 라고 주장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왜 위험한지,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할 지 에 대한 근거자료 및 이유가 있어야지 면접관들도 설득당하고, 이러한 논리를 펼치는 구나... 라고 생각해요!! 단 여기서는 흑백논리는 주의해주세요@@@ 인과관계도 PPT를 만들거나 판서를 하는 경우 가시화되기가 쉽게 표현하는 것도 중요해요!! 순서나 다이아그램을 만들어도 좋고요!!

3. 너무 틀리지 않는 이상 자신의 의견을 고수

 자신의 의견을 고수하는 것도 중요해요!! 1번에서 틀렸다고 한다면 인정하라고 했으면서... 뭔소리야... 라고 할 수도 있어요!! 그러나 면접관에 날카로운 질문과 태클에 따라 마음이 A가 맞네요, 아 B였네요!! 아 다시 생각해보니 A네요 !! 이러면 누가 좋아하겠습니까???  자신이 의견을 2번 이상 바꾸는 순간 면접은 탈락했다고 생각해요 저는 개인적으로 !!  회사는 타 부서과 같이하는 업무가 많은데 이렇게 흔들리는 사람은 추후 리더의 자격도 없을 뿐더러, 같은 팀으로 일하고 싶지 않거든요!! 

이상으로 PT면접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봤습니다!! 구독이나 공감 및 필요하신 사항있으시면 언제나 댓글로 질문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