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루가 40도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 오늘은 건설현장에서 많이 이용하는 동재하시험 및 정재하시험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동재하 시험 및 정재하 시험은 모두 말뚝재하시험 (Pile loading test)라고 불라는데요!!  그럼 우선 말뚝재하시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말뚝재하시험은 지내력을 확인하기 위한 시험입니다!!

 

말뚝재하시험이란??


건설 현장에서 땅의 지지력 및 지내력을 확인하기 위해 하는 시험으로 말뚝을 설계한 깊이까지 설치한 후 하중을 가하여 생기는 말뚝의 침하량으로부터 말뚝의 극한하중이나 허용침하량 이내에서 지지할 수 있는 하중의 크기를 구하는 시험입니다!!

말뚝재하시험을 할 때 주의해야하는 사항은

1.     지반이 규칙적이지 않은 경우에 추가로 실시

2.     말뚝의 길이, 직경, 설치방법 등은 실제 시공될 말뚝과 똑같아야함.

3.     시간에 따라 말뚝의 지지력이 변화하기 때문에 시간이 경과한 후 재하시험을 추가로 실시

 

말뚝재하시험을 구분하면 하기와 같이 동재하시험 // 정재하시험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현장에서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하는데 순서는 동재하시험을 한 후 정재하시험을 하는 순서로 진행합니다@@

먼저 동재하시험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동재하시험은 이름 그대로 움직일 동을 써서 움직이는 하중을 가하는 것입니다.

동재하시험이란??


말뚝의 머리 쪽에 변형률계와 가속도계 (Strain transducer 및 Accelerometer)을 부착하고 말뚝항타분석기 ( PDA : Pile Driving Analyzer)을 이용해 말뚝의 항타 시에 발생하는 응력 // 변형 // 가속도를 측정하며 지반의 지지력을 확인하는 시험입니다!!

동재하시험의 순서는 다음과 같아요!! 

1. 시험할 말뚝의 선정 및 말뚝의 머리부근 정리

2. 변형률계 및 가속도계(게이지 측정장치)를 부착

3. 장비 및 프로그램과 연결

4. 기초 Data입력

5. 2번에서 한 게이지를 보정

6. 시험시작 및 Data 저장

7. 분석

 

동재하시험의 장점과 단점

동재하시험의 장점은 

 

1. 시간과 비용이 적게듭니다.

2. 지지력의 변화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알 수 있습니다.

3. 땅의 깊이에 따른 저항력을 알 수 있습니다. 

 

동재하시험의 단점은

 

1. 기술자의 자질이 굉장히 중요하다.

2. 기술자의 자질에 따라 시험의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정확성이 떨어진다)

 

정재하시험이란


정재하시험은 정이라는 단어에서 하중이 움직이지 않고 고정적이라는 의미를 내포합니다!! 정재하시험은 물뚝에 하중을가해 말뚝이 침하하는 정도, 인발, 수평변위의 양상을 통해 말뚝의 허용지지력을 도출하는 시험이에요!! 이 시험을 할 때 필요한 장비는 하중을 주는 재하대, 가압장치, 변위량을 측정하는 계측장치로 나눠요!! 정재하시험은 고정하중을 이용한 시험과 반력을 이용한 시험이 있는데 일반적으로는 반력을 이용한 시험방법이 더 많이 사용됩니다!!! 

 

정재하시험의 장점은

 

1. 허용 지지력을 도출하는데 있어서 신뢰성이 훨씬 높습니다!! 동재하시험에 비해 정확성이 매우 높다는 것이 장점이에요!! 

2. 말뚝의 경제성 및 안전성이 좋다!! 

 

정재하시험의 단점은

 

1. 동재하시험에 비해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사용됩니다...

2. 동재하시험과 달리 시간변화에 따른 지지력의 변화를 확인하기 어려워서 추후 몇 번 더 실시해야합니다.

 

 

이상으로 말뚝재하시험에 대해 그리고 동재하시험 및 정재하시험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건설현장을 가시면 필수적으로 볼 그림이니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네요!!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