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루가 40도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플랜트 공사의 기본이 되는 공정인 철골공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철골공사는 플랜트 공사의 큰 틀을 잡는 공사하고 할 수 있는데요!! 철골 부재를 이용하여 리벳,용접,볼트 등을 이용하여 철골 구조를 만드는 공사입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철골공사는 거의 모든 공정과 연관되어 있어서 이 공사로 전체 공사의 결과에 크고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플랜트 공정관리팀에서 계획을 짤 때 제일 먼저 주요하게 고려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공정입니다. 공정표 ( Schedule)을 짤 때 기본이 되는 작업이죠!!

철골 구조물은 순철 // 철골 콘크리트 // 복합 // 라멘 // 트러스 // Brace 등의 종류가 있습니다!! 이러한 철골을 플랜트 공사 시 설치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철골 공장 작업

 

1)     설계도에 따라 철골 공장에서 척도 작성을 한다.

2)     철강재 위해 척도를 맞춘 후 표시한다.

3)     철골에 들어가야할 작업 ( 내화, painting ) 필요한 작업을 수행한다.

4)     철골이 현장에서 조립되도록 볼트, 리벳 구멍 뚫기 등을 한다.

5)     부재에 리벳치기 및 용접을 한다.

6)     Inspection 후 현장으로 이송

7)     Storage area에 철골을 가져가 점검하고 정리한다.


2.     철골 설치

 

1)     Storage area로부터 철골을 현장으로 반입

2)     Anchor 설치한다.

3)     Padding을 설치한다.

4)     중장비를 동원해 철골을 양중한다.

5)     중장비의 종류는 Tower crane , Derrick 등 다양한 크레인이 이용된다.

6)     간섭이 없고, 위험성을 최대한 줄여 양중

7)     철골의 설치는 Column – Girder – Beam 순으로 설치한다

8)     Column의 수직도를 확인한다.

9)     볼트 체결 / 볼트 조임 (볼트의 머리모양에 따라 토크, 체결도구, 검사등이 달라짐)

10)  축력을 시험한다.

11)  그라우팅(Grouting)이 필요한 경우 양생

12)  Stud 용접 및 검사를 한다. ( 용접 후 높이, 기울기, 휨 검사)


 

3.     접합부 검사

철골을 설치할 때 는 리벳이나 볼트로 접합하고 연결하는 부분이 많고 이 부분에 많은 힘과 응력. 토오크가 걸리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접합부 검사를 확실하게 해야합니다. 이때 이용되는 검사는 굉장히 많아서 리스트만 나열해드리겠습니다!!

 

1)     토크렌치를 이용한 축력시험

2)     Column 수직도 검사

3)     비파괴검사

4)     용접사 기량에 대한 시험

5)     용접 전 중 후 검사

6)     Span 검사

7)     Plumbing 검사

8)     육안검사

9)     볼트 체결 검사

10)  볼트반입 검사

11)  철골 반입검사

 

 

이러한 검사들이 더 많은데 검사들의 목적은 품질을 유지하고 확실한 확인을 하기 위해서이죠!! 이러한 테스트를 통해 오류를 사전에 체크해 위험성을 줄이는 것이에요!! 이러한 점 때문에 플랜트 공사는 많은 업체들과 많은 공정이 연결되어 있다는 소리가 많이 나옵니다. 볼트 하나의 오류로 사고가 발생할 수도…. 철골 하나가 오류가 있어 배송에 오류가 있어서 공정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고 다시 한 번 확인해야하죠!!

심지어는 대형 중장비 ( Crawler crane 500T 같은..) 것을 설치하는것도 볼트나 이음부를 한 번 씩 더 확인해야합니다!!! 철골 같은 부재는 공장에서 만들어서 상태가 좋고 새거이지만, 크레인이나 장비들을 사용 연식이 오래되었기 때문에 접합부의 균열도 많고, 용접된 부분도 이상이 있는 경우가 많아서 장비 사고를 더 조심해야합니다.!!! 철골은 크기도 크고 무게도 상당하다보니 장비관련 사고가 나면 정말 위험한 경우가 많아요!!

 

철골은 길이도 길어 Tailing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테일링이란 두개의 크레인을 이용해 양중을 하는 것을 말해요!! 길이나 크기가 크거나, 무게가 엄청난 경우 많이 이용하는 방법이에요!! 만약 철골 설치가 끝나더라도 무게가 많이 나가는 Equipment를 양중하다가 떨어지거나 장비가 넘어가면 사람이 다치는 안전사고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 기존 구조물(철골)도 다 무너집니다!... 이는 전체 공기에 엄청난 영향을 주죠!!  또 근처에 기존공장이 지나는 증설공사 및 옆 패키지가 있다면 이러한 사고의 크기는 더 큰 영향을 미칠수 있습니다!!>…..

어쩌다보니 플랜트 철골공사를 소개하다가 안전관련 사항으로 넘어가 버렸네요..!>.. ㅎㅎ….  위에 말한 철골공사의 흐름은 대략 이렇게 흘러간다를 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