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루가 40도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 오늘은 안전을 공부하면서 전기안전에 대해 많이 다루게 되는데 이 중 저항에 종류에 대해서 설명드리고 저항의 분류에 대해서도 잠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항은 여러 기준에 의해 분류될 수 있고 그러한 저항을 칼라코드로 표현합니다!! 이 것을 읽는 방법을 한 번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저항의 종류


사용용도에 의한 분류

-고정저항:가장 일반적인 저항으로 일정한 저항치를 가지고 있으며 변동하지 않음

-가변저항: 저항치를 일정한 범위 내에서 가변 할 수 있게 한 저항으로 음량조절 볼륨이나 기타조절부위에 사용.

-특수저항: 저항을 만들면서 모든 저항치수를 만드는 것이 아니고 일정한 간격을 두고 만드는데 이 범주에 들지 않는 중간 저항치수를 가지면 특수저항이라 함

-특수 목적저항:전자 회로상에 쓰이는 저항이 아니고 하나의 저항을 기기화 하여 특수한 목적에 사용하는 저항으로 무전기의 송신성능시험에 쓰이는 더미로드나 전원장치의 부하 시험에 사용하는 저항이.

형태에 의한 분류

-CHIP 저항: 저항을 SMD화 한 것으로 따라서 아주 작은 크기의 직사각형 모양 이 주종으로 대게는 핀셋으로만 집을 수 있으며 전력용량은 대략 1/16W에서 1/8W 정도, 전자 통신기기의 부품에 사용합니다!

-리드타입저항: 길다란 원통형으로 저항체 양끝에 전선을 붙여서 만든 것으로 작은 저항은 양끝에 CAP을 씌워서 CAP에 리드선을 붙이며 큰 저항은 원통 형의 끝부분에 도선을 감아서 이곳에 리드선을 붙여주는 것

재료에 의한 분류

-탄소(카본) 피막 저항:

 이 저항은 미세한 탄소나 흑연을 분말형태의 절연물과 적당히 혼합하여 필요한 저항값을 갖도록 한 것이다. 가격이 가장 저렴하고 성능도 안정되어, 폭넓은 저항값의 범위를 취할 수 있으며 산화, 부식 등의 화학 작용에 대한 저항력이 있고 장기간 변화하지 않는 특수성이 있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다만, 고정밀도나 대 전력용으로는 사용하지 않는다. 온도 변화에 대한 안정도가 높은 것은 100kΩ까지로써, 그 이상에서는 마이너스의 온도 특성을 가지나, 통상의 회로에서는 관계가 없습니다

 

-금속피막저항:

 도장형 금속피막저항의 경우 Ceramic봉에 금속피막을 증착(蒸着) 또는 소결(燒結)하고, 이것에 나선형으로 홈을 파서 원하는 저항 값을 만든다. 양끝에는 Lead선을 붙인 금속Cap을 끼워 넣고, 절연을 위한 보호도료를 칠한 것이다. 도계수가 작고 높은 정밀도를 얻을 수 있다. 오차는 ±1%의 제품이 일반적이며, 풍부한 저항 값과 가격이 비교적 싸다. 반면에 비슷하지만 다르게 처리를 한 박막형의 경우 Ceramic기판에 금속을 증착하고, 저항 Pattern을 형성한 후 Lead선을 붙이고, 경우에 따라 Laser로 다듬은 것이다. 온도계수가 매우 작고, 정도가 높으며, 또한 noise도 적다.

 

-권선(코일) 저항:

 권선저항에는 정밀용과 전력용의 2종류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시판되고 있는 것은 거의 전력용이다. 저항은 저항선을 절연체 외부에 감은 구조로 되어 있고, 절연체에는 도자기, 시멘트, 페놀수지 등이 사용되며, 권선을 보호하기 위해 바깥쪽에 페인트, 시멘트, 또는 유리 등으로 피복한 것이 많다. 구조적으로 코일과 같으므로 인덕턴스를 가진다. 또한 인덕턴스의 영향은 수Ω 이하의 저저항일 때에 나타나며, 인덕턴스를 캔슬하는 무유도 저항이 좋다. 특징은 안정되고 신뢰성이우수하며 계측기에 주로 쓰여진다.

 

-체 저항 (탄소체 저항):

흑연의 분말이나 카본 블랙을 베이클라이트 등의 합성 수지에 섞어서 성형한 것으로, 정식 명칭은 체 저항기라고 한다. 탄소의 종류나 수지와의 혼합 비율을 바꾸어서 원하는 저항값이 되도록 만든다. 습기를 흡수하면 특성이 나빠지므로 수지로 외장한다. 성능은 피막 저항기보다 약간 떨어지나 자동 기계로 대량 생산할 수 있으므로 값이 싸다. 주로 신뢰성을 요구하는 회로나 Pulse회로에 쓰인다.

전력용량에 의한 분류

 

전자회로 상에서 저항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저항에 흐르는 전류를 감안하여 적당한 전력용량을 가진 저항을 선택하여야 해요. 적정 전력용량보다 작은 저항을 사용하면 발열로 인해 주위 회로에 영향을 미치거나 심하게는 화재를 일으키기도 하며 큰 저항을 사용하면 회로 상의 공간과 비용을 낭비하게 됩니다. 현재 전자통신 기기에서 주로 사용되는 저항의 전력용량의 크기는 1/16W에서 1/2W까지의 여러 단계가 있습니다!!

저항의 칼라코드 (저항의 칼라코딩)


칼라코드를 읽는 법은 첫 번째 두 번째 색의 값을 읽고 세 번째 값인 10의 승수를 곱해준다. 12번값이 저항수치이고 마지막 떨어져 있는 따로 된 색이 오차범위이다. 특히 4색과 5색 코드저항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데 그것은 예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1) 4색 코드 저항기

4색 코드 저항기를 읽는 방법은 먼저, 첫째와 둘째의 숫자를 읽으면 ‘50’이 되고 빨간색은 위의 그림에서 보면 100이므로 , 50 x 100=5000Ω이 되고 이를 kΩ으로 하면 5kΩ이 된다.

 

5) 5색 코드 저항기

위의 그림을 읽보면 앞서 한 것과 같이 첫째, 둘째, 셋째 숫자를 읽으면 ‘260’이 되고 주황색의 단위는 KΩ이므로 260KΩ이 된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저항의 값을 읽을 수 있다.

이러한 코드 저항기이외에도 칩 저항기, LED(발광 다이오드)등이 있는데 이것들을 읽는 방법은 다음에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저항의 종류와 칼라 코드(color codes)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항의 칼라코드를 읽는 법은 한 번 따라해 보면서 하시면 정말 좋습니다!! 이상으로 저항의 종류와 칼라 코드(color codes)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