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루가 40도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Dizi입니다. 오늘은 안전에 관한 이야기를 전해보려고 해요!! 건설현장 및 제조시설에서 사용하는 크레인, 그리고 크레인등을 이용한 양중작업이 필수인데요!! 시간이 지나고 사회가 고도화 될 수록 인간이 직접하는 일보다는 기계 및 장비의 손을 빌려 작업을 할 경우가 더 많은데요!!! 이에 따라 양중 및 크레인 작업의 위험 요인을 간단하게 표로 정리해 보았으니 업무에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크레인의 전도

잘못된 크레인 및 양중방법으로 인하여 크레인이 전도되는 사고가 발생하면 그 손실은 어마무시하고, 위험성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기존 공장이 근처에 있는 경우 기존 공장의 파이프라인 및 탱크를 건드리기라도 하면 도시의 절반이 날아갈 수도 있는데요!!! 

 

 

 

그럼 크레인 작업의 위험요소 및 발생원인, 그에 따른 대응 조치를 알아보려고 해요!!!


 

No

작업 위험 요인

발생 원인

대응 조치

1

크레인의 구조물 파손

과 중량 인양

과부하 방지 장치

2

로프 또는 체인의 파단

과다 권상

권과 방지 장치

3

로프 또는 체인의 이탈

과다 권하

드럼 여유 감기

4

Lifting 시 이탈 및 중량물 추락

Lifting 방법 불량

해지장치

바른 Lifting 방법 선정

5

이동식 크레인의 전도

과 중량 인양

잘못된 방향

과부하 방지 장치

6

크레인에서 추락 및 감전, 끼임

크레인 점검 및 수리 시

안전 난간, 점검 전용 통로, LOTO (Log Out / Tag Out)

7

크레인의 이상 작동

전기회로 오작동

비상 정지 창지

8

중량물 추락 및 파손

크레인의 변형

과다 주행

과다 횡행

주행 제한 장치

횡행 제한 장치

스토퍼

완충재

9

지브의 추락 및 넘어짐

지브 과다 올림

지브 과다 내림

지브 기복정지장치

10

Lifting 도구 파손 및 중량물 추락

Lifting 도구 오사용

바른 Lifting 도구 사용

위와 같이 이해하기 쉽게 표로 정리해 봤습니다!!!  이러한 위험성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하고, 그 사고를 예방하는 대응방향으로는 이와같은 방법을 사용하는게 좋겠다!!! 라는 저의 생각입니다!! 당연히 교육 및 보호구 착용 등은 기본으로 들어가는 것이고요!!! 교육 및 보호구가 유일한 대응방안이면 그건 안전시스템 자체의 문제가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보호구와 교육을 유일한 대응방안으로 작성한다면 이건 정말 겉만 보는 안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근원적으로 위험을 제거하고 위험한 상황이 와도 이를 통제하도록 해야지....  

모두가 근로자의 불안전 행동이 잘못되었어!!! 라고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위의 상황에 대한 경감심을 주기위해 사진을 가져왔어요!!! 재해가 발생한 사진들이에요!!

리프팅러그의 파단

박스형식의 컨테이너를 들 때 샤클을 거는곳이 탈락해서 파단된 경우의 사진이에요!!! 이 상황이면 러그에 걸린 장비 및 박스가 밑으로 추락해 손상되고, 아래에 근로자가 있다면 큰 사고가 발생할 수 도 있어요!!!

와이어로프의 파단

이건 로프의 파단이에요!! 크레인에는 당연히 와이어 로프가 있는데 이 로프가 파단되면 당연히 아래에 있는 중량물이 추락하고 큰 사고가 벌어지겠죠.... 이러한 와이어로프는 손상상태, 꼬임의 상태, 소선의 수의 줄어듬을 잘 파악해서 봐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누군가는 ......ㅠㅠ

훅의 파단

이 사진은 정말 무서운 사진인에요!!! 일반적으로 철은 파단되지 않을 꺼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은데 저렇게 딱 두 동강이 나버렸습니다@@  저 부분에 집중응력이 작용하여 철을 파단시킨것인데요!! 이 경우는 과도한 하물 적재,, 날카로운 물건 적재,, 승인받지않은 양중도구를 사용한 경우가 있습니다.

슬링벨트의 파단

요즘 현장에서 가장 많이 쓰는 슬링벨트이죠!!! 슬링벨트는 건설현장에서 양중 작업을 하거나 파이프를 잡고있는 상태일 때 항상 사용합니다. 이렇게 슬링벨트를 잘 관리하지 않으면 이러한 상황이 벌어져 버립니다. 슬링벨트도 규정에 따라 Color coding system을 적용해 주기적으로 점검을 하고 손상된 벨트가 있으면 사용하지 못하게 그 즉시에서 잘라버려야합니다. 하지만 국내의 현실은 슬링벨트도 어느정도 가격이 나가기 때문에 바로 바로 그 즉시 짜르는 현장이 얼마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아무리 빨간색으로 X를 그리고 사용하지 말라고해도 눈에 보이면 사용하게 되니까 이를 바로 잘라버리세요@@@@ 욕을 먹더라도 사고가 안나는게 중요하니까요1!!

 

출처: 안전보건공단

안전보건공단의 홈페이지에 가면 이러한 사고가 자주 일어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줄걸이 및 양중 크레인 사용 시 더욱 철저하게 지켜 사고를 예방하고 싶습니다. 

 

Good practice

이 사진은 Lifting 작업의  좋은 예시인데요!! 작은 물품이나 tool들을 운반할 시에는 작은 박스를 사용해서 운반하는게 중요합니다!!   중간에 떨어질 위험이 있으니 말이죠!! 그렇다고 과도하게 적재하여 운반하면 더욱 위험하다는 사실!! 한 60%의 적재가 가장 안전하겠네요!!

Good practice

슬링벨트의 사용시에도 이러한 패드를 사용해 각진부분에 슬링벨트가 데미지 입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슬링벨트가 데미지 입는 부분이 이러한 상황에서 발생하니 꼭 주의를 해야합니다.!! 이 때 사고가 안나더라도 그 손상은 계속 슬링벨트에 누적이 되니 주의 부탁드려요!!!

샤클의 사용

샤클을 이용한 줄걸이 시에는 다음과 같이 사용을 해야합니다! 샤클의 핀방향을 로프에 걸면 로프가 샤클의 핀을 풀도록 만들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사소한 사항을 지키지 않는 현장이 더 많다는 것을 알기에 이 사진도 첨부드립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