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루가 40도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안전관련 포스팅입니다!!! 요즘 감성안전이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꺼 같아요!! 누구를 지적하는 안전이 아닌 사람들의 감성을 움직여서 안전한 작업장 및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트렌드에요!! 기존에 지적과 질책은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고, 긍정적인 기운을 주면서 현장의 안전활동을 높이는 감성안전!! 오늘은 감성안전에 대해 알아보고 그 활동에는 무슨 예시가 있는지 한 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감성안전에 대해


감성안전이란 근로자 스스로가 안전의식을 가지고, 안전은 당연히 지켜야하는 것으로 생각하며 안전하게 작업하는 것을 1순위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근로자 스스로가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아야하며, 작은 관심과 배려를 통해 근로자 스스로가 안전을 위해 힘쓰도록 만들어야합니다!!  

이렇게 설명을 하니까 정확하게 이해하기 쉽지 않습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근로자의 감성을 자극하여 근로자 스스로가 안전을 지키도록 해서 사고나 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 입니다!! 관리자와 근로자의 관계는 상하관계가 아닌 수평적 평등관계이므로 근로자와 관리자간의 소통을 통해 조직 내 감성안전을 이룰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 감성안전을 공장 및 건설현장에서 실시하기 위한 활동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볼까요??

 

감성안전 활동 사례

 


1. 안전퀴즈대회

안전규정에 대해 골든벨 형식으로 퀴즈를 내고 우승한 사람 또는 팀에게 상금이나 회식의 기회를 주는 감성안전활동입니다!!

 

2. 현장 및 공장 주변 화사하게 꾸미기

현장 및 공장의 주변을 꽃이나 그림 등으로 현장 가는길에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감성안전 활동입니다.

 

3. 가족과 함께하는 체육행사

체육행사라고 하면 아이들이 부모들을 초대하는데 반대로 각 가장들이 아이와 배우자를 초대해 간단한 체육행사를 하는 것입니다!!

4. 혹서기 화채 및 음료 지급  // 동절기 핫팩 및 어묵 등 제공

혹서기 기간에 건강상에 장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화채 및 음료를 주어 장시간의 휴식을 제공하고 서로 이야기도 나누는 활동입니다!

5. 동료사진 콘테스트

근무 중에 동료의 사진을 찍은 것을 전시하고 투표를 하여 최고의 동료사진을 전시하고 선물하는 행사입니다!

6. 명절 기간 근무자를 위한 파티 // 무재해 달성 바비큐 파티

명절기간 집에 못가고 일하는 근로자 및 외국인 근로자들에게 소정의 행사를 하고 회식을 해주는 행사입니다. 무재해라는 목표를 달성했을 때 하는 파티도 좋아요!!

7. 가족 등 소중한 사람에게 사랑의 편지 보내기

사랑의 편지를 보내면서 더 더욱 자신의 존재에 대해 생각하고 안전에 대해 더 생각할 수 있는 행사입니다!@

8. 금연클리닉 운영

지방보건소와 협조에 근로자들의 건강을 챙기는 금연클리닉의 운영이에요!! 금연클리닉을 성공한 근로자에게는 소정의 상품도 주면 좋겠죠??

 

9. 문화의 날 

근로자들과 다같이 영화를 보러가거나, 현장에서 근로자 노래자랑을 하는 등의 행사에요!! 근로자끼리 더 더욱 돈독해지면서 서로를 챙기는 시간이 될 수 있어요!!

10. 근로자를 위한 아침조회

지루한 아침조회가 아닌 에어로빅 강사를 초빙한다던지, 하루하루 근로자 가족의 영상을 촬영해서 보여준다던지, 아침을 거르고 온 근로자가 있으면 우유나 빵을 제공한는 아침조회도 아주 좋을 듯 싶네요!!

이상으로 근로자의 안전의식 고취를 위한 감성안전 활동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요즘 많은 대기업들이 감성안전에 대해 신경을 많이 쓰고 질책과 비난보다는 배려와 독려를 통한 안전의식의 향상을 꿈꾸고 있기 때문에 한 번 쯤 고려해도 좋을 방법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앞으로 저희나라가 나아가야하는 방향인 것 같네요!! 이상으로 감성안전에 대해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