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루가 40도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안전관련 포스팅을 하러 이렇게 찾아왔습니다!! 그 주제는 현장에서 근무하는 안전관리자라면 알아야하는 위험성평가!!!   위험성평가의 흐름도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지금 말씀드리는 사항은 건설업 위험성평가에 해당하는 것이니 참조하시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위험성 평가는 꾸준하게 질문나오고 제조업/ 건설업 등 모든 업종에서 적용하는 평가기법인데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위험성 평가의 흐름도


먼저 위험성 평가의 흐름도입니다.

위험성평가의 흐름도는 크게 6가지로 진행됩니다!! 함께 보시죠

1. 작업단위의 선정

  세부 작업단위 (조별) : 철근설치, 크레인조립, 거푸집 설치 등을 선정합니다.

2. 작업요인의 분석

  앞서말한 작업 단위별 작업순서, 방법 / 상태, 투입장비, 인원, 타공정과의 연계성 등 객관적인 작업상황을 파악합니다.

3. 위험요인 파악 및 평가

  작업요인별 잠재적/실제적 위험요인 및 재해형태 파악  발생가능성 및 발생강도를 평가하여 위험성 등급 수준 결정합니다.(1~2등급은 금회차 중점관리항목으로 선정) 이때 적용하는 위험성 평가 기법에 따라 등급의 정도가 달라지니 적절한 위험성 평가 기법을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위험성평가 기법의 소개는 저의 안전이야기(HSE)항목에도 있습니다!! 

4. 예방대책 수립

  위험요인별 구체적인 예방대책  및 이행여부 확인방법 선정하고,  관리감독자 및 교육담당자를 지정합니다. 이 예방대책으로 앞서 파악한 위험요인의 위험성이 감소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가 공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5. 정보공유 및 전달 교육

교육 및 TBM 등을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각 직책 별로 임무를 부여합니다!! 이떄, Foreman 즉 담당자의 역할이 중요하겠죠??

6. 이행상태 확인 및 점검

직원의 순회점검을 통해 앞서 정한중점관리 항목을 확인하고, 예방대책을 잘 이행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위험성 평가의 흐름도에 대해 간락하게 알아봤습니다! 이 흐름으로 건설현장에서 거의 모든 위험성 평가가 진행되니 겁먹을 것 없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