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루가 40도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tvn 예능인 책 읽어드립니다 에서 나온 군주론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이 책은 니콜로 마키아벨리가 쓴 책인데  리더에 대한 정의와 어떠한 리더가 좋은 리더인지 나옵니다!! 이 책은 많은 비판도 많이 받지만 많은 지지를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럼 제가 tvn "책 읽어 드립니다"를 보고 느낀 점을 메모장에 적은 것을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이것이 쓰여졌을때는 이탈리아16세기는 너무혼란스러웠다. 군주론은 인간의 유형론을 이용해 마케팅을 했다. 인간은 자신이 어떤 유형인지 궁금해한다 메디치가문에 관심을 얻으려고 쓴 책이다.



1. 이를 읽기전 국가의 3가지 형태.  군주정= 말그대로 왕이 나라를 다르림  (세종대왕 조선시대) 입헌군주정= 헌법을 만들어놓고 왕의 권력을 헌법이 어느정도 제한하는 것 (일본, 영국) 공화정= 국민의 대표(대통령, 주석 등)가 나라를 이끌어감.   군주정에서 왕이 가져야할 덕목

 

2. 군주국의 종류, 주변국가를 획득하고 다스리는 방법!  전쟁에서 승리하고 옆 국가를 다스리는데 같은 언어 문화 역사를 같은 나라를 통치하는 것은 쉽다.  반대는 정말로 어렵다. 그러한 지역을 다스리기 위해서는 왕이 직접 그 지역에 가서 다스려야한다. 왕이 거기있으면 군대 물품 행정이 발달한다. 그에따라 지역이 발전하고 공무원들이 지역을 수탈하지도 못한다. 정 이것도 안된다면  식민지 또는 막강한 군대를 파견

 

3. 군대의 종류은 용병, 원군 , 자기군대가 있다. 하지만 이중 용병 원군은 도움이 못된다. 군주론에서 말하는 자기국가가 강해지는 방법은 자국군이다. 내 나라를 내가 지키는 것.  훈련에 대해서는  훈련으로 사냥을 해라!! 사냥을 나가면 기후 지형 및 민심의 동태, 군사훈련을 실질적으로 할 수 있다.

출처: tvn 책 읽어 드립니다


4. 군주가가 갖추어야할 덕목과 피해야할 덕목!이상적 군주는  인색함, 사람들에게 두려움을 주는 존재, 약속을 잘 안지키는 사람.  이게 철혈군주 마키아벨리가 생각하는 군주상. 인색은 다수의 백성에게 세금을 걷어 이를 신하나 주위 관료들에게 나눠주는것은 옳지않다. 세금을 갖고있으면 나라의 곳간이 채워지고 나라가 어려울때 복지 및 자주국방이 가능.  두려움을 주는 존재는 전쟁때 두려움을 줘야 전쟁때 못도망간다. 이순신 장군은 평소에는 인자한 분이지만 군율과 규율을 어긴다면 직접참수도 하는 무서운 사람이다.  약속은  엄청 불리한 상황에서  약속을 안바꾸면 나라를 망하게한다. 진정한 선을 이루기 위해서는 악행도 서슴치 말아야한다 

 


5. 피해야할 덕목은   미움받는 것이다. 백성이 군주를 미워하는 이유는 백성의 재물을 뺏을때다. 인간은 부모의 죽음은 쉽게잊어도 재산을 강탈당한것은 쉽게 잊지못한다. 흥선대원군이 경복궁 재건을 위해 백성을 수탈할 때 미움을 사서 쫒겨남.   아첨꾼을 피해라. 절대 아래사람의 직언에 화를 내면 안된다. 그럼 아첨하는 사람만 가까워진다. 인간은 자기기만에 빠지기 쉬워 아첨으로 빠지기 쉽다. 

 


6. 운명의 대처법:  운명을 끌어올수 있다고 생각했다.  15세기 포루투나는 이렇게 말했다. 운명은 여성이므로 냉정하고 계산적인 사람보다는 과단성있게 행동하는 사람에게 매력을 느낀다. 
    1) 이것을 읽어야하는 이유: 총선 과 대선이 있다. 나라가 망하면 우리는 그들을 뽑은 우리를 원망해야한다. 우리가 이 시대에 맞는 군주상을 고민해봐야한다. 요즘 우리 시대에 트럼프 푸틴 아베 시진핑 등 이 군주론에 따른 인물들이 많다.  히틀러와 무솔리니 도 그렇다.  히틀러가 대중의 심리를 건드린건 몸이 멀어지면 마음도 멀어진다.  편가르기를 잘한다 첫번째로  누굴 미워하라고 하지않는다. 일단 편을 가른다. 히틀러는 유대인에게 표식을 달면서 이를 시작했다. 주변이 다른사람이 풍선을 가지고 있을때 풍선을 사달라하는건 want  , 다른사람이 풍선을 안가지고 있을때 사주고 그들이 품고있는건 like  want에는 인색함글 like에는 관후함을...

출처: tvn 책 읽어 드립니다

 
7. 두려움은 뭘 하지않게하는것에는 좋다. 하지만 뭘 하게하는 힘은 없다. 여우와 사자를 같이하자. 사랑과 두려움은 동시에 갖게해야한다. 현대사회의 리더의 역할은 좋은 조언자가 있어도 지도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좋은 지도자가 좋은 지도를 듣는것도 능력이다. 


8. 리더는 어떻게 사과해야하는가? 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출처: tvn 책 읽어 드립니다

라는 방식으로 진행된  "군주론" 니콜로 마키아벨리!! 저도 정말 리더에 대한 고민이 많은 요즘  "군주론" 니콜로 마키아벨리를 읽으면서 많은 생각이 드는데요!!  저는 안전을 전공하면서 추후 팀장이나 매니저로 나가야하는데 그 때 현지 직원들을 잘 관리하고 독려하면서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 책을 읽으니 리더에 대해 더 생각하게 되는 것 같네요!! 많은 부분은 공감하지만 또 너무 나쁜 부분도 있는 것 같고... 좋은 부분은 제가 받아드리고 안 좋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안하는게 제일 좋은 것 같네요!!

 

이상으로  "군주론" 니콜로 마키아벨리 tvn 책 읽어드립니다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