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루가 40도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안전전문지식에 대한 포스팅을 하려고합니다 !! 주제는 재해예방의 4원칙에 대해 설명드리려고해요!!! 산업안전기사 및 산업안전산업기사 필기형에서 많이 등장하는  재해예방의 4원칙은 제가 LG 계열사 면접 때 들은 질문 중 하나에요!! 숙지를 하고 있으면 면접 때 당당하게 대답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럼 재해예방의 4원칙에 대해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재해예방의 4원칙


1) 손실 우연의 원칙: 사고의 결과 손실의 유무 또는 대소는 사고 당시의 조건에 따라 우연적으로 발생한다

 사고가 발생해도 그 피해와 결과는 우연에 의존하기 때문에 사고 자체를 예방하는게 더 중요하다 라고 저는 해석했습니다!!

 

2) 원인 연계의 원칙: 사고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고 원인은 대부분 복합적 연계 원인이다.

사고를 조사할 때 적용해야할 재해예방의 4원칙이죠!! 무조건 원인이 있고 그 원인은 하나보다는 복합적 요소가 섞여있기 때문에 저는 이 항목을 스위스치즈모델과 관련있다고 생각해요!! 

 

3) 예방 가능의 원칙: 천재지변을 제외한 모든 인재는 예방이 가능하다.

2번 항목인 재해예방의 4원칙 중 원인 연계의 원칙과 연관이 있는 항목이에요!! 원인을 제거하면 재해는 예방이 가능하다. 라고 생각합니다!!

 

4) 대책 선정의 원칙: 사고의 원인이나 불안전 요소가 발견되면 반드시 대책은 선정 실시되어야 하며, 대책선정이 가능하다

사고가 발생하거나 불안전한 요소가 발생했을 때 이를 제거하기 위한 대책이 반드시 선정되고 실행되어야지 재해가 예방가능하다는 법칙입니다!!

 

이 재해예방의 4원칙에 대해 구구절절하게 설명하기도 어렵고 해서 간단하게 제가 느낀 부분을 해석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이걸로 시나리오를 그려본다면 다음과 같을 꺼 같아요!!

사고가 발생했을 때 그 손실은 아무도 알수없기 때문에 사고는 예방해야한다.(손실우연) ----- 사고에는 원인이 있고 그 원인은 복합적으로 발생한다. (원인연계) ------천재지변을 제외한 인재는 예방이 가능하기 때문에 원인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사고를 예방해야한다. (예방가능) -----  원인이 발견되면 적절한 대책을 선정해서 실행되어야 사고예방이 가능하다 (대책선정) 

이렇게 정리가 가능하겠네요!!

이상으로 재해예방의 4원칙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