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루가 40도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최근에 본 요즘 책방 중 가장 재밌게 본 넛지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넛지(Nudge)" 리처드 세일러 & 캐스 선스타인이 저자이고 이 책은 상당한 파급을 이끈 책이에요!! 특히 한국에서요!! 자그만한 개입으로 사람의 행동을 바꾸는 기술에 대한 내용이 담긴 이 책은 설명만 들어도 꼭 읽어보고 싶더라고요!! 그래서 ebook을 뒤져서 찾아봤는데 아쉽게도 없어서... 다음에 한국으로 복귀하면 읽어보려고 합니다!!!

 

Nudge라는 뜻은 슬적 찌르다// 주의를 환기하다.!!!


 경제적으로는 부드러운 개입  이라는 뜻 입니다.  인간은 비합리적인 결정을 많이하기 때문에 조직의 리더들이  부드러운 개입을 통해 좋은 결정을 유도해야한다. 이는 행동학 , 심리학에 더 가까운 경제학 책이다. 
예시는 남자 화장실 소변보는 곳에서의 파리그림이다. 이 파리를 조준하기 위해 주변에 튀는 오염률이 80퍼가 줄었다.  한국은 관계주의 문화 / 일본은 집단주의 문화!! 그래서 이 설득에 관련된 책은 한국이 압도적으로 많이 팔렸다.   똑똑한 설득을 이끄는 부드러운 개입!! 넛지 시작하겠습니다!!!

 

출처:tvn 책 읽어드립니다.


1. 넛지가 필요한 이유는  이를 통해 반발심을 없애기위해 특정 장치를 두어 사람들의 심리를 바꾸는 것이다. 굉장히 작은 요소라해도  사람들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들이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이콘과 인간을 나눈다. 이콘은 항상 합리적 선택!!! 인간은 때때로 비 합리적 선택을 한다!!!  이 말은 평범한 인간은 비합리적이다.  이콘은 호모 이코노미쿠스의 줄임말이다.  이콘에 가장 적합한 예시는 인공지능!! 


2. 인간이 비합리적 선택을 하는 것은 옷을 살때 미친듯이 고민하면서, 적금이나 은행상품을 들때는 잘 보지도 않고 전체동의를 누른다...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오류를 범한다. 이책은 그 예시를 설명하는 책이다. 


3. 인간은 이익보다 손실을 더 싫어한다. 인간은 변화를 싫어한다. 그리고 인간의 기억력은 형편없다. 경험한 것도 잊기 쉽다.

 

출처:tvn 책 읽어드립니다


4. 저자는 넛지를 통해 세상이 더 좋아지기 바라는 사람이다. 그래서 이는 사례집이다. 우리나라는 넛지의 세상에서 살고있다. 안전을 공부하면서 이 넛지를 활용해 근로자의 안전인식을 올리는 것이 가능할 것 같다. 


5. 생활속 넛지: 음악어플 결제 //  마트 할인 관련 // 마트의 용품 비치 // 안전운전을 위한 터널 사이렌 // 지하철에서 지하철이 오는걸 나타내는 디스플레이 // 넷플릭스 // 빅데이터를 이용한 추천 //

이것에 대해 첨언을 하자면 다음과 같다.

1) 음악 어플 결제: 첫 달과 두번 째 달 할인을 많이 해주면서 가입을 유도하고 탈퇴하는 절차를 귀찮게 해놓으므로써 사람들이 이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유지하도록 하는 것!!

2) 마트 할인 관련: 두 개의 물품을 비치하고 가격의 할인폭을 하나는 10%  // 하나는 50 % 로 해놓으므로써 잘 안팔리는 상품의 판매를 유도

3) 마트의 용품 비치: 사람들의 동선과 심리를 잘 파악해서 마트의 물품을 비치함. 사람들이 꼭 필요한 물건들은 매장 안쪽에 두면서 매장 전체에 머무는 시간을 길게!! 아이들이 보는 시야에 (낮은 위치) 애기들이 좋아하는 물품을 놓는 것.

4) 안전운전을 위한 터널 사이렌: 터널에서 구간마다 울리는 사이렌은 사람들의 졸음운전을 방지하고 사람들의 인식의 변화를 줌.

5) 지하철에서 지하철에 오는 디스플레이: 예전에는 한국사람의 급한 성질로 플랫폼에서 지하철이 들어오는 것을 보고 싶어하는 사람이 많았다. 그에따라 술취한 사람들이 선로에 떨어져 사고가 많이 발생했는데, 디스플레이로 정보를 사전에 알려주기 때문에 사람의 행동의 변화를 줬다.

6) 넷플릭스: 사람들이 보고싶고 자주 보는 장르와 비슷한 컨텐츠를 추천해주는 것.

등등..


6. 한국인들은 남들의 심리파악과 분위기를 보는 능력이 월등히 뛰어나다. 그래서 비아냥거리다. 삐지다. 이런 단어들이 영어로 번역이 어렵다. 이러한 이유로 미국 등 해외의 대형마트가 한국에 들어왔을 때 이미 한국마트에 적용된 완벽한 넛지에 승리하지 못한 것이다.

 

출처:tvn 책 읽어드립니다


7. 넛지는 강한 개입이 아닌 자연스러운 개입이다. 올바른 선택을 위해 이 책에서 제시한 것은 RECAP ( Record. Evaluate, compare, Alternative, prices) 기록하고 평가해라. 대안의 가격과 비교해라 


8. 이 넛지라는 책은 미국에 대한 관련것들이 너무 많아서 한국독자는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다고 한다. 캠페인에 많이 사용되는 넛지는 우리 나라의 넛지는 “아빠 힘내세요” 캠패인이다. 한국에서는 관계와 관련된 넛지가 잘 먹힌다.


9. 손실기피현상: 똑같은 대상을 놓고 그것을 잃었을 때 느끼는 처참함은 그것을 얻었을 때 느끼는 행복의 2배에 달한다고 한다. 현재 가지고 있는 것을 고수하려는 성질!!! 이를 이용한 김치냉장고 마케팅(200명에게 3개월 무료체험) 

10. 나쁜넛지도 분명히 있다. 이를 악용하는 사례도 많다. 하지만 이를 이용하면 두번의 기회는 다시 오지 않는다. 사람은 한 번은 속아도 두번은 잘 안속기 때문이다. 이게 나쁜넛지의 역효과로 나쁜넛지를 피해야하는 이유이다. 나쁜 넛지를 구별하는 방법은 주변에 시끄러운 상황 // 정신이 없는 상황에서는 나쁜 넛지를 사용할 가능성이 크다.

 

출처:tvn 책 읽어드립니다

이 편을 보면서 '아 이 것을 잘 적용하면 마케팅이던 내가 일하는 건설업이든 어디든 적용하고 써먹을 수 있겠구나 ' 라는 생각이 들었다. 작은 개입으로 사람의 인식을 변화시키는 것... 안전에서는 요즘 감성안전이 떠오르고 있는데 이게 그것과 연관짓기 좋은 것 같다. 나중에 이 책을 꼭 읽어보겠다는 다짐이 들게하는 편이었다.  그리고 ㅜㅜㅜ 아쉽게도 정말 지식을 뿜뿜 풍겨준 배우 문가영씨가 이번 회차를 마지막으로 드라마에 집중하기 위해서 하차한다고 한다. 응원을 하면서도 조금 아쉽다!! 정말 아는것도 많고 공부하고 글도 쓰는 멋진 배우라고 생각했기 때문인가  매력적인 패널이었지만 이제 배우로써 배우 문가영씨의 도전을 응원해야겠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