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루가 40도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번 빈혈시간에 이어서 오늘은 신장질환에 대한 내용입니다. 요즘은 안전에 대한 이슈 뿐만아니라 보건에 대한 이슈도 점점 강조가 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신장질환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하겠습니다~! 

신장질환이란???


신장질환은 KIDNEY DISEASE라고 불리는 질환으로 신장에서 발생하는질환입니다. 신장은 좌, 우에 하나씩 몸에 2개가 있으며 등쪽 갈비뼈의 가장 밑부분에 싸여 척추의 양 옆으로 위치하고 있습니다!!

신장의 기능은 

- 체내의 노폐물을제거

- 성장을 조절하는 비타민 합성

- 체내의수분균형을 유지

- 적혈구의 생성을 조절

- 협압을 조절하는 호르몬을 분비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장질환의 종류는 크게 만성 신부전증과 신장결석이 있습니다.

이들을 의심하게 하는 신장질환의 증상으로는

1) 배뇨시 통증

2) 배뇨의 횟수의 증가

3 고혈압

4) 붉거나 콜라색의 소변

5) 눈이나 손발의 부종

6) 갈비뼈 하단부의 통증

등이 있습니다!!!

 

만성 신부전증


앞서 말한 신장질환의 하나인 만성 신부전증에 대한 내용입니다. 만성 신부전증의 원인은 신장 기능의 저하로 요독이 몸에 쌓여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키는 병입니다. 만성 신부전증의 초기 증상으로는 야뇨가 있습니다. 심장 및 혈관계통에 고혈압, 호흡곤란 및 하지부종 등이 있고 소화기 계통의 증상으로는 식욕부진, 오심, 구토와 소화불량이 있습니다. 또한 신경계 쪽으로는 지적인 사고력의 감퇴, 경련, 딸국질 등이 있습니다.

골격계 증상으로는 뼈의 통증, 혈액계통의 증상으로 빈혈과 출혈이 잘 생기며, 피부증상으로 피부소양감과 착색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생식기관의 기능장애로는 남자는 성욕감퇴, 발기부전 등이 있으며, 여성은 생리불순과 불입이 있습니다..

그밖에 대사 및 내분비 계통의 장애 또는 전신쇠약, 근육피로 등의 보인다면 만성 신부전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신장결석


신장질환의 두번째인 신장결석입니다!! 신장결석은 "신장에서 형성된 작은 입자가 신장내부나 요도에 존재하는 질환이며, 소변에 염분류가 고체로 쉽게 분리된만큼 다량 용해되어 있고, 이러한 구성성분이 어떤 원인에 의해 균형을 잃으면 염분이 바로 결정체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결석이 요관으로 내려가지 않고 오래 남아있으면 점점 커져 신장결석이 되는 것 입니다!! 신장결석의 원인으로는 요로폐색, 요로감염, 탈수, 부갑상선기능항진증, 통풍 등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신장질환의 해결책은 약물치료말고는 가장 좋은 것이 물 섭취입니다!!

물의 섭취로 이러한 것을 예방가능한데 아시다시피 하루 평균 물섭취 권장량은 2L로 생각보다 많은 양입니다. 이러한 물을 섭취하면 물이 인체의 노폐물을 배출하고 세포가 영양분을 섭취하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합니다!!

 

오늘은 신장질환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모두 건강하게 행복하게 사는 그날까지 계속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